미국 버몬트주, 재생 에너지 위한 블록체인 기술 도입
미국 버몬트주, 재생 에너지 위한 블록체인 기술 도입
  • 남주현 인턴기자
  • 승인 2019.11.2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버몬트주의 최대 전력 회사는 새로운 에너지 시장 시범 프로젝트를 위해 블록체인 플랫폼 'LO3 Energy'를 사용하고 있으며, GMP는 향후 5년간 100% 재생 가능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수용하고 있다.

GMP(Green Mountain Power)는 버몬트주의 3/4에 달하는 전력과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너지 변환 회사이다. GMP의 프로그램은 버몬트 그린(Vermont Green)이라고도 불리우며, 오는 12월 3일, GMP의 220,612명의 고객을 위한 모바일 앱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 될 예정이다.

이 앱은 버몬트주 사람들은 그들의 거래를 저장하는 블록체인으로 재생 에너지를 사고 팔 수 있게 해준다. 미국의 에너지 블로그 ‘Microgrid Knowledge’는 11월18일 주정부 규제 기관에 제출한 신청서에 이 새로운 서비스를 처음 보도했다.

2016년, 녹색 에너지 스타트업 LO3는 지열 에너지 전송에 대한 특허를 획득한 이래 P2P(peer-to-peer) 시스템을 위한 주요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지난 7월, 화학연료 거대기업인 셸(Shell)로부터 미공개 금액의 투자를 받았다. 

이번 출시로 LO3 Energy는 버몬트의 최신 친환경 에너지 캠페인에서 선택 서비스가 되었다. GMP는 블록체인이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 및 거래 불변성에 대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6명의 다른 지원자들로부터 LO3의 제안을 선택했다.

또한 블록체인(blockchain)을 통해 점점 더 분산되어 가는 시장과 함께 서비스를 확장 할 수 있다고 밝혔다.

"GMP의 서비스 영역에 분산된 자산이 증가함에 따라 GMP는 블록체인과 관련된 분산된 합의를 활용하여 향후 관리 체인을 효율적으로 추적 할 수 있는 잠재적 수단으로 보고 있다"

현 상태로는, 시장 참여자들은 LO3의 Pando 에너지 시장을 주최하는 GMP 앱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 크레딧에 대한 입찰을 하게된다. 이러한 유동성은 재생 가능 의식있는 특정 기업들이 앱을 통해 크레딧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한다.

주주들은 이러한 시범 시장이 버몬트의 재생 에너지가 에너지 부문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믿고 있다. 가정용 태양 전지 패널과 같은 서비스가 호황을 이루면서, 많은 양의 전기가 남아돌고 있다.

LO3 Energy 창업자 겸 CEO인 로렌스 오르시니는 "지역 기업들은 100% 재생가능 하도록 해야하며 동시에 가정용 태양열 생산량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플랫폼은 현지 공급과 수요를 결합시키고 이러한 상업적인 시장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GMP와 함께 일하게되어 기쁘다" 고 GMP의 혁신 전략가는 전했다.

블록 체인은 상거래 체인 (특히 VGA와 같은 비물리적 자산)을 추적하는 데 적합하며 구매자, 판매자 및 규제 기관을 위해 보다 투명한 추적 시스템을 만든다. LO3의 플랫폼은 무한한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이러한 확장은 향후 실용화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